신깁스치료비 특약
신깁스치료비 특약은 2020년대 초반 전기공사공제조합이나 일부 보험사에서 출시되기 시작한 특약으로, 어린이 또는 활동량이 많은 성인을 대상으로한 보장 상품이다.
대표적으로 메리츠화재가 있으며, 이 외에도 삼성화재나 현대해상, 흥국화재 등 주요 보험사들의 보험 상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기존 깁스치료비 특약도 따로 있다보니 이 신깁스치료비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되곤 한다.
신깁스치료비 가입해도 좋을까
상해나 질병에 대한 보장 항목으로 '신깁스치료비'라는 것이 있다. 기존 깁스치료비보다 가입금액이 높은편이기 때문에, 어떤 것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무턱대고 보장 금액만 보고 가입하면 나중에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신깁스치료비는 보험금 지급 방식이 기존 깁스치료비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많이 추천되고 있지는 않은 특약이다.
기존 깁스치료비는 정액을 지급해드려요
기존 깁스치료비 특약은 보험 가입금액을 정액 지급하는 방식이다. 그것도 매 사고시마다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가입금액이 100만원이라면 통깁스 시 100만원 정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신깁스치료비의 보험금 지급 방식은 조금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신깁스치료비는 신체부위에 따라 지급율이 달라져요
신깁스치료비는 깁스 치료를 받은 신체 부위와 깁스 종류에 따라서 지급율이 정해져 있다. 즉, 신체 부위에 따라 보상 금액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가입 금액 한도는 일반 깁스치료비보다 높은편이지만, 깁스를 했다고 가입 금액을 정액제로 지급해주는 것이 아니다.
신체 부위별 지급율과 가입금액을 곱해서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내가 200백만원에 가입했다고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신깁스치료비 신체부위별 보험 지급율
신깁스치료 지급율은 신체부위에 따라 5%~100%까지 차등 적용된다. 만약, 깁스 치료를 받은 부위의 지급율이 5%라면 가입 금액의 5%를 보상으로 받게되고, 100%면 가입금액의 100%를 지급받는다고 보면 된다. 이 때 지급율은 보험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메리츠화재의 경우 5~60%로, 최고 많이 받아야 가입 금액의 60%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가입금액이 100만원이라고 한다면 많이 받아야 60만원 밖에 받지 못하는 것이다. 반면, 기존 깁스치료비 특약은 정액 지급이기 때문에 동일한 100만원 가입 금액일 경우 100만원을 모두 지급받을 수 있다. 이처럼 신깁스치료비 보상은 차등 지급이다보니 기존 깁스치료비보다 불리하다고 볼 수 있다.
깁스치료비 지급기준
깁스치료비나 신깁스치료비나 통깁스만 보상이 가능하다. 치료 부위 둘레 전체를 모두 감싸는 통깁스만 보상 대상이 되며, 반깁스나 부목의 경우는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석고붕대나 섬유유리붕대를 일측면 또는 양측면에 고정하는 단순치료도 제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