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의료비 부담, 펫보험 가입하기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료비(또는 수술비)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반려동물의 평균 양육비는 월평균 22만원 수준으로, 이 중 30%(6~7만원 정도)가 의료비를 차지한다고 한다. 다행인것은 펫보험을 통해 어느정도 보상이 가능한데, 국내에서는 총 11개의 보험사에서 펫보험을 출시하고 있고, 보험상품별로 보장 내용이나 금액, 보험 가격 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펫보험 평균 보험료
반려동물 펫보험의 연평균 보험료는 55만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한달로 치면 매월 4~5만원 수준이다. 물론, 평균이기 때문에 이보다 더 낮은 가격의 보험상품도 있고, 더 높은 보험상품도 있다. 대략적인 평균 가격만 보더라도 사람이 가입하는 실손보험료에 비해 굉장히 높은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매월 내는 보험료 대비 보장 범위나 보장 수준이 아직은 많이 낮은 편에 속한다. 따라서 다양한 펫보험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펫보험 상위 5개 보험사
펫보험은 현재 11개 보험사에서 출시되어 있지만, 가장 많이 가입하는 보험사는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5개사이다. 이 중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곳은 국내 최초로 펫보험을 출시한 메리츠 화재이다. 어떤 보험사의 펫보험을 이용해야 할지 고민이 앞선다면 펫보험 가격 비교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펫보험 가격 비교
펫보험 상위 5개 보험사의 보험 상품을 한곳에서 비교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가 운영하는 펫보험 비교 서비스이다. 반려동물을 위한 펫보험을 한곳에서 간편하게 비교해볼 수 있고, 반려동물에 대한 맞춤 보장 항목과 보험료를 추천받을 수도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의료비나 수술비, 슬개골/피부병/구강질환 등의 질환의 보장 범위와 한도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펫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사전에 꼭 확인하면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펫보험 가입 고려사항
펫보험은 아직 그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다. 게다가 보험사의 손해율도 높은편이기 때문에 보장이 다소 미비한 경우가 많다. 보험료 대비 보장 범위가 너무 제한적이거나 보장금액이 작은 경우가 많다.
때문에 보통 이러한 이유로 펫보험을 알아보다가 끝내 가입하지 않는 분들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반려동물 10세 이후부터는 보험 가입이 어렵다거나 반려동물 치료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성화 수술이나 예방 접종, 정기검진, 출산 등과 관련된 비용은 보장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꼼꼼히 살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부분의 펫보험은 갱신형 상품으로 보장기간도 짧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보험갱신시에 보험료 인상까지 되는 경우가 많으니 보험상품 비교와 함께 반려동물 등록과 같은 방법을 통해 보험료를 할인받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