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가입시기 언제가 가장 좋을까

태아보험(특약) 가입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

태아보험은 어린이 보험에 포함된 특약을 말한다. 태아 보험이라고 따로 보험 상품이 있는 것이 아니다. 어린이 보험에 태아 관련 보장이 들어간 특약 형태로 가입을 하는데, 편의상 태아보험이라고 부르고 있다.

임신 중 태아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질병이나 선천이상, 저체중아 등의 다양한 위험을 보장하고 있어, 임신 사실을 알았다면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태아 보험은 가입 시기가 정해져있고, 가입 시기별 보장 내용도 달라진다. 때문에, 임신을 준비중이거나 임신 사실을 알았다면 지체없이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태아보험 가입 시기 안내

태아보험 가입 시기는 보험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임신 22주 6일 이전 까지로, 일부 생명보험사의 경우 임신 16주부터 가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그런데, 이것은 보험사에서 말하는 가입 가능 시기로, 실제 임산부분들이 가입해야 하는 시기는 다르게 보아야 한다.

실제 임산부분들이 태아 보험에 가입한다면 가입 시기는 임신 12주 이전(1차 기형아 검사 이전)이 가장 좋다.

임신을 하게 되면 여러 검사를 받게 되는데 그 첫 번째가 바로 임신 11~12주 경에 받게되는 1차 기형아 검사이다. 만약, 1차 기형아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될 경우 추후에 태아 보험 가입에 있어 많은 제약이 생길 수 있으니, 1차 기형아 검사 이전(12주 이전)에 태아 보험에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물론, 시기를 놓치더라도 22주 이내라면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보통은 위와 같은 이유로, 임신 3개월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위 내용을 종합해, 태아 보험 가입 시기 순위를 매기면 다음과 같다. 아래 순서대로 가입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다.

  1. 임신 사실을 확인했을 때
  2. 1차 기형아 검사 이전
  3. 2차 기형아 검사 이전
  4. 22주 6일 이전

태아보험 임신 사실을 알았다면 바로 가입하세요

태아보험은 임신사실을 알았다면 가능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태아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태아에게 생길 여러 위험을 보장받기 위함이다.

그런데, 임신을 하게 되면 각종 여러 검사를 받게 되는데, 이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태아 보험 가입이 거절되거나 또는 높은 보험료가 책정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임신 및 태아 관련 검사를 받기 이전 즉, 임신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태아보험 가입시기별 보장 범위

태아보험은 가입 시기별로 보장 범위가 달리 적용된다. 쉽게 말해, 임신 22주 6일 이전에 가입해야 태아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가입하더라도 태아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없다.

  • 임신 22주 6일 이내 가입 시: 어린이, 태아, 임산부
  • 임신 23주~출산 직전 가입 시: 어린이, 임산부
  • 출산 후 가입 시: 어린이

출산 후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일 뿐이다.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6일까지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 이후로는 가입을 할 수 없을 뿐더러, 출산 후 가입하게 된다면 태아 보험이 아닌 어린이보험(자녀보험)이라고 봐야한다.

어린이 보험과 태아 보험은 보장 시작일이나 가입 나이, 가입 대상, 보험 구성 자체가 다르다.

어린이 보험 안에 태아 보험(특야)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출산을 하고 나서는 태아에 대한 보험 보장은 사라지고 어린이 자녀에 대한 보장만 남는다고 보면 된다.

태아보험 만기설정

태아보험에 가입할 경우 만기를 설정하게 되는데, 태아 보험 만기는 30세 만기형과 100세 만기형으로 나뉜다. 보험료와 보장 기간, 보장 항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 많이 가입하는 방법은 30세 만기형이다. 태아부터 자녀가 성장하여 30세 성인이 될 때까지 보장받을 수 있고, 보험료 부담도 덜한 편이. 또한 자녀가 성장하고 나서 30세 이후에 다시 보험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태아 보험 만기 설정은 주로 30세 만기로 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