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파절 골절진단비 보상
가입하고 계신 보험에 골절진단비 특약이 있다면 치아파절 진단시 진단금 보상이 가능하다. 다만,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중요한 부분은 상해, 치아파절이 포함된 골절진단비 특약, 치아파절상해 코드 3가지이다.
치아파절 골절진단비 보상 청구 가능 조건
치아파절로 골절진단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 상해의 직접 결과로 인한 치아 파절인 경우
- 가입하고 있는 골절진단비 특약에 '치아파절 포함'되어 있는 경우
- 치아파절에 관련된 상병 코드(S02계열 또는 S02.5)를 진단받은 경우
골절진단비 특약 치아파절 포함, 제외
골절진단비 특약은 치아파절 '포함'과 '제외' 2가지로 나뉜다. 초기에는 치아 파절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2007년 제외가 되었고, 2018년에 다시 선택적으로 가입하도록 변경이 되었다.
만약, 2007년 4월부터 2018년 사이에 가입하신 경우라면 '제외'로 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이렇게 '제외'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는 치아 파절 코드를 진단받더라도 보험 보상이 어렵다.
최근에는 골절진단비에 치아파절을 포함하지 않고, 치아파절에 대한 특약(치아파절진단비)을 따로 분류하기도 한다.
치아파절 골절진단비 청구 서류
치아파절로 골절진단비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사고 상황이 기재되어 있는 초진 차트(또는 의무기록지) ▲진단코드와 파절된 차아 번호가 기재된 진단서 ▲치과 치료 확인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등이 필요하다. 필요한 서류는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특히 외상(상해)으로 인해 파절된 것임을 입증하기 위한 초진 차트를 요구하기도 한다.
치아파절 골절진단비 얼마
치아파절과 관련된 특약에 가입된 금액을 일시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만약 치아파절진단비 30만원과 골절진단비(치아파절포함)이 50만원씩 가입되어 있다면, 총 80만원을 지급받게 된다. 다만, 음식물을 씹다가 2개 이상의 손상이 생기더라도 1번만 지급이 된다
치아파절 치료 비용
치아가 깨지고 부서져서 치과 치료를 받게 되면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파절 정도가 약한 경우라면 레진으로 해결이 가능할 수 있으나, 정도가 심하다면 인레이, 크라운, 임플란트와 같은 비용이 많이 드는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
특히 치과 치료의 대부분은 비급여로, 거의 모든 비용을 자비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 손실이 따르게 된다. 때문에 보험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골절진단비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다양한 보험 특약을 활용할 수 있다.
치아파절 보험 활용
치아 파절로 치과 치료를 받은 경우 보험 특약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 때 골절진단비 특약 외에도 다음과 같은 특약들을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