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수술 보험 처리 가능한가
노안수술비용도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40대 이후 찾아오는 노안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노안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수술 비용도 보험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비 부담도 크지 않은 편이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노안수술을 고려하고 계신분들이라면 노안 수술 비용과 어떻게 보험처리를 하고 어디까지 보장이 가능한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
노안 증상
노안이 오게 되면 가까운 거리에 있는 글씨나 물체가 잘 안보이게 된다. 즉,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더 잘보이게 되는 것인데, 핸드폰을 보거나 책을 볼 때 멀리 떨어져서 보거나 고개를 위로 젖혀보는 행동을 하게 된다면 노안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는 우리눈의 수정체 탄력(유연성)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문제로 가까운 곳에 초점을 정확히 맞추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인다거나, 초점이 안맞는다거나 책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면 노안수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노안수술 종류 및 특징
노안 수술은 크게 모노비전이라고 부르는 노안라식 수술과, 다초점 렌즈 삽입술로 나뉜다. 각 수술이 어떤 수술인지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모노비젼 노안 라식 수술:
한쪽 눈은 가까운 곳(근거리)을, 다른 한쪽은 먼 곳(원거리)을 잘 보도록 양쪽 시력을 의도적으로 다르게 맞춰서 교정하는 수술 방식이다. 일반 라식 수술과 수술 방법도 비슷하다. 대표적인 노안 교정 수술로, 백내장과 같은 안과질환이 없는 노안 초기인 분들에게 적합한 수술이다. 다만, 양쪽 수술 후 초기에는 양쪽 눈의 시력이 안맞기 때문에 눈과 뇌가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술 전에 테스트 안경을 써서 비슷한 효과를 미리 경험해보고 수술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게 된다. 이를 장용 테스트라고 하는데, 만약 이 테스트에서 불편함을 느낀다거나 적응하지 못할 경우는 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다초점 렌즈 삽입술:
노안으로 탄력을 잃은 수정체를 다초점 인공렌즈로 교체하는 수술 방식이다. 노안과 백내장이 같이 발생한 경우, 백내장 수술과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백내장 수술없이 렌즈 삽입술만도 가능하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시력에 문제가 생기면 추후 렌즈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시력 보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노안수술비용 안내
노안수술은 수술 방법, 정밀 검사 여부, 병원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200~40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노안라식수술보다 렌즈삽입술의 수술 비용이 높은편이며, 특히 렌즈 종류나 등급에 따라서 비용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백내장 수술도 함께 진행한다면 수술 비용은 더 증가하게 된다.
병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있다면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보험 적용도 가능하니 이 부분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노안수술보험 조건 | 질환 치료
노안 수술 비용도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다만, 다른 수술과 달리 노안 수술은 그 경계가 애매하고 다소 까다로운 점이 있어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노안 수술 비용 국민 건강 보험 제외"
먼저, 지난 2월 4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에 따르면, 비급여 과잉 진료의 억제를 위해 백내장 수술을 하면서 비급여인 노안 다초점렌즈 수술이 함께 진행되는 경우 건강보험 혜택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다만, 실손보험으로 보상 가능한 조건이 있는데, 바로 질환에 의한 치료이다.
"질환 치료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보험 처리 가능하다"
미용 목적이 아닌 질병 치료 목적으로 노안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단순 노안의 경우는 백내장과 같은 질병이 아닌 자연스러운 노화 증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질환에 의한 수술로 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달리 말하면, 의료적으로 꼭 필요한 수술이 아닌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선택적 수술로 취급을 한다는 것이다.
즉, 백내장과 같은 치료 목적으로 수술한 경우라면 인정을 해주지만 단순 시력 교정을 위한 수술이라면 인정을 해주지 않는 분위기이다.
"실손 보험 가입 시기에 따라 다르다"
백내장과 함께 노안 교정 수술을 받는다면 실손보험 가입 시기에 따라 보상 범위가 달라진다. 단순 시력 교정을 위한 노안 수술은 인정을 안해주지만, 백내장 수술과 함께 렌즈삽입술 시술이 진행되는 경우는 보상이 가능하다.
이 경우, 2016년 1월 이전에 실손보험에 가입했다면 백내장 수술과 다초점렌즈 수술비 실비 청구가 가능하지만, 2016년 1월 이후에 가입했다면 백내장 수술 비용만 실비 청구가 가능하고 다초점렌즈 수술 비용은 실비 청구가 불가(단초점렌즈만 보상)하다
백내장 수술과 노안 수술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면, 백내장 실손보험 가입자 유의사항 안내문을 꼭 확인해보자
특히, 다초점렌즈 삽입술은 실손 보상 분쟁이 많은 항목으로, 백내장 수술 실손의료비 보상 받는 법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질환치료 시 보험가입시에 따라 결정"
이를 모두 종합해보면, 노안 수술 보험 청구는 질환 치료(백내장 등)를 목적으로 수술한 경우 보험가입 시기에 따라 보상 범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